1. 액션러닝의 활용
산업 교육에서의 공통적인 과제는 어떻게 하면 교육이 현업에 적용되어 경영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교육 참석자들이 학습에 몰입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또 교육의 생산성을 높여서 ‘저비용 고효율’ 교육을 실현시킬 것인가, 그리고 교육 담당자들이 사업부서의 파트너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인가...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근무했던 듀폰은 한 때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본사의 교육관련부서를 100여 명에서 6명으로 대폭 축소 시킨 사례가 있다. 부문을 아웃소싱 하면서 부서 자체를 없애버렸던 것이다. 그러면서 기업에서 교육의 생산성과 비즈니스 연계를 강조한 것이었습니다.
기업에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경영성과의 향상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사례입니다. 다만 제가 이끌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성장하는 지역이라 예외적으로 교육부서를 남겨두고 계속 강화 하기로 하였지만 교육의 생산성과 비즈니스 성과에의 기여는 계속 강조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HRD가 교육생산성을 높이고 기업 경영성과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도입한 것이액션러닝으로 비즈니스 중심의 액션러닝을 각종 경영자 양성과정에 적용한 것입니다.
액션러닝은 참석자들에게 다양한 학습 효과를 주는 한 편 비즈니스 성과 향상에도 현저한 기여를 하였기에 듀폰 아시아지역의 경영자들은 이를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특히 듀폰 CEO를 역임한 홀리데이씨는 아시아지역 사장 시절인 1993년 나에게 액션러닝을 배워서 듀폰에 도입하도록 지시하였고 이로 인해 액션러닝을 듀폰의 각종 리더십과정에 폭 넓게 적용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액션러닝에서 경영자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함을 다시 일깨워 줍니다.
2. 비즈니스 중심의 액션러닝 일반적인 절차
듀폰에서 실행하였던 액션러닝은 '비즈니스 중심의 액션러닝'으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가지고있다. 다만 과정별로 일부 절차는 해당 과정의 목적에 맞게 다소간 변형되어 적용됩니다.
우선 교육 담당자가 교육의 목적과 참석자 대상에 따라 교육과정을 설계합니다.
액션러닝은 먼저 과제를 선정하는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교육담당자는 주로 각 사업부 책임자들에게 액션러닝에 활용할 과제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경영진과 함께 과제를 선정합니다. 선정된 과제는 과제별로 해당 사업부문 책임자인 과제 스폰서들과 협의를 하여 구체적인 과제의 범위와 액션러닝 팀이 제출해야 할 결과보고사항의 내용 범위를 결정합니다.
다음으로 교육 참석자를 확정하고 액션러닝 팀을 과제별로 구성합니다. 이 때에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를 함께 선정하고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에 대한 필요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는 대부분 회사내의 임직원 또는 HRD 직원으로 선정하나 교육이 경영대학과 연계되어 있을 경우에는 대학의 교수들을 제한적으로 활용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액션러닝 팀과 퍼실리테이터의 선정이 완료되면 각각의 팀이 준비된 액션러닝 과제들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도록 합니다. 이는교육 참석자들이 과정 참석 이전부터 액션러닝 과제와 관련하여 사전에 자료를 조사하는 등 준비를 하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교육이 시작되면 참석자들에게 교육의 목적, 절차를 설명해 주고, 액션러닝 팀 별로 과제 스폰서와 만나 부여된 과제의 내용, 목적, 범위,보고내용 및 방법에 관해 충분히 토의를 하여 이해를 하도록 하고 액션러닝 절차에 관해서도 숙지하도록 해줍니다.
이후 각 과정의 교육 기간 (2주에서 3개월) 동안 참석자들이 교육과 함께 액션러닝 팀 별로 부여된 과제를수행하게 됩니다.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는 액션러닝 팀이 과제를 해결하면서 팀웍을 도모하고 동시에 학습이 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액션러닝 기간 동안 참석자들은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많은 인터뷰를 수행하면서 지속적으로 토의를 하게 됩니다. 이 때에 정기적으로 성찰과정을 갖도록해주는 것도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입니다. 학습을 강화하기 위해서 액션러닝 기간 동안 경험한 것을개인 성찰일지에 기록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액션러닝 기간이 종료되면 최종 결과 보고를 하게 되는데 대부분의경우 최고 경영진과 과제 스폰서에게 보고 하게 됩니다. 이 때에 액션러닝 과제 수행 결과 뿐만 아니라그 동안에 성찰하고 배운 내용을 함께 보고합니다.
과제수행 결과와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 질수 있습니다. 또 보고된 내용이 실제로 현업에서 실행이 되도록 지속적인follow up 활동도 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