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조직에서나 다른 나라 사람들과 함께 사업을 추진하며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리더를 글로벌 리더라고 합니다. 글로벌 시대에 앞으로 가장 각광을 받을 것은 글로벌 인재입니다. 그런데 글로벌 인재가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제가 만난 대부분 기업의 CEO나 인사책임자들은, 외국계 기업이나 우리나라 기업이나, 한결같이 이야기하는 고민이 두가지였습니다. 하나는 '글로벌 시대에 사업을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글로벌로 확장할 수 있을까?', 다음은 이렇게 '글로벌 사업을 추진할 글로벌 인재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였습니다.
많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해서 실패를 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가령 KB은행은 2008년 카자흐스탄에 9,392억원을 투자해 진출하였으나 투자가치가 10분의 1로 하락했던 쓰라린 경험을 하였고, 이마트도 중국에 진출해서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다가 매년 수백억원의 적자를 보고는 일부 점포만 남기고 모두 문을 닫은 아픈 경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소 기업들은 심지어 해외 투자를 잘못해서 문을 닫거나 빚더미에 앉은 경우도 있구요.
이렇게 비싼 수업료를 지불한 경우들 대부분은 사전에 진출할 시장과 제도/문화에 대해 충분히 준비를 하지 못한 전략의 실패와, 글로벌 사업을 현지에서 추진할 준비된 글로벌 인재가 부족해서 실패를 한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저희 글로벌인재경영원이 만든 역량리스트를 참고해서 10가지만 추려서 쉽게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글로벌 인재의 선발과 양성에 활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역량평가는 1 (많이 부족) 2 (부족) 3 (중간) 4 (양호) 5 (우수) 정도로 5단계 평가를 할 수 있고 필요한 대로 스케일을 조정하셔도 됩니다.
자기진단표는 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s://goo.gl/NXmdd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