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물론 앞으로 글로벌 인재가 많이 필요합니다. 인재가 항상 부족한 분야입니다.
그러면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여기 5가지 꾸준히 평소에 해야 할 활동을 소개합니다.
1. 해외의 동향에 관심을 갖고 국제 뉴스를 우리나라 미디어는 물론 해외 미디어를 활용해서 자주 읽고 청취한다.
가령 영어로는 BBC, CNN, NBC 등과 각자 관심이 있는 나라의 미디어로 중국의 CCTV, 일본의 NHK 등 입니다.
2. 영어는 물론 관심 있는 국가의 개별 언어를 하나 정도 쉽게 구사할 수 있을 정도로 습득한다.
3. 관심이 있는 국가를 선정해서 전문가가 되기로 작정하고 역사, 정치, 경제, 문화 등에 관해 폭넓은 지식을 갖춘다.
4. 관심있는 국가의 외국인 사교 모임에 참여하여 직접 사귀거나, SNS (Facebook, LinkedIn)를 통해 해당 국가 사람들과 교류한다.
5. 자기 분야의 전문 지식을 영어 또는 관심 있는 국가의 언어로 소통하기 위해 원서를 학습하고 용어를 정리해 본다.
결국 적극적으로 준비를 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앞으로 관심을 가지면 좋을 국가는 어디일까?
- 현재 우리나라와 교류가 많은 국가는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등 인데 이러한 나라와 관련해서는 전문가들이 이미 많이 있습니다. 다만 베트남은 아직 전문가가 더 필요하구요.
- 앞으로 우리나라와 교류가 더 많아 질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는 인도, 미얀마, 인도네시아, 터키, 브라질 등인데 이러한 나라와 관련해서는 전문가들이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여러분은 지금부터 준비를 해도 이러한 지역의 전문가가 충분히 될 수가 있습니다.
저희 카페는 앞으로 교류가 많아질 국가들에 관한 자료를 인도부터 시작해서 자주 소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