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에서 구성원들의 만족도를 이해하기 위해 만족도 조사를 합니다.
그 것도 정기적으로 매년 조사를 해서 부서별, 지역별, 계층별 만족도의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사를 할 때 유의할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만족도 조사 이후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직원들은 조사를 하면 무슨 조치가 있을지 기대를 하게 되죠. 만족도 조사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2. 만족도 조사 설문이 어떠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설문 내용의 구성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3. 지역이나 문화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러한 설문을 아시아 지역에서 해 보면 인도네시아 등 일부 국가에서는 최고 만족도가 나오는데 이는 국민행복도와 관련이 있거나 상사의 영향력(회유, 압력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본 같은 경우에는 항상 낮게 나왔는데 일본 직원들의 비판적 성향이나 겉과 속내가 다른 문화 때문인 것 같았습니다.
다음은 한국일터혁신컨설팅그룹이라는 교육기업에서 만족도 조사를 제공하는 내용입니다.
홍보를 위한 무료 조사이니 관심이 있으시면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업에서 제공하는 만족도 조사 내용에 대한 홍보믈도 참고를 하도록 첨부합니다.
(이하 홍보 안내문)
K-Happiness Index(한국형 구성원 만족도) 진단 한번 해 보세요.(무료)
매일 많은 기업들이 조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6년 2월 3일(수) 현재, 한국산업의 일터 행복지수는 43.1점 입니다.
저희가 국내 최초로 모바일로 일터행복도 조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모바일 조사는 익명이 완전히 보장(서버는 미국 아마존)되기 때문에 구성원들로 부터 정직하고 솔직한 답변을 추출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로 하기 때문에 조사비용도 아주 저렴하구요.
특히, 개인이 조사에 참여하면 보통 회사에서는 거의 피드백을 해 주지 않는데 반해 저희는
회사에서 피드백 여부를 떠나 조사후 본인이 바로 자세하게 조사결과를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아래를 클릭하여 조사를 한번 해 보세요.
자신의 일터행복도에 대한 궁금증이 바로 해소됩니다
조사 후 리얼타임으로 피드백 되는 내용은 1. 나의 전반적 일터 행복도(세부) 2. 한국 산업전체 및 업종별 비교분석 3. 5대 범주(비전매력도, 공정성, 자부심, 재미(동료애), 가족친화)별 비교분석 4. 한국산업에서의 자신의 행복순위 등
자료링크:
https://goo.gl/cQxAYA
https://goo.gl/pNHVU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