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폰은 핵심가치를 200년 이상 유지해 왔고, 철저히 생활화하고 있는 회사로 많은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었습니다.
듀폰의 핵심가치는 어떤 사람이나 조직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들로, 안전과 보건, 환경보호, 윤리준수, 직원존중의 네가지 입니다. 즉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직장, 가장 윤리적인 기업, 환경을 보호하고, 직원들을 존중하는 문화를 추구합니다.
각각의 핵심가치에 대한 설명은 추후에 하고, 여기서는 듀폰에서 핵심가치의 의의와 어떻게 생활화 하였는지에 관해서만 살펴봅니다.
1. 핵심가치의 의의
듀폰에서 핵심가치는 200여년간 유지되어 온 역사와 전통으로서 회사 존재의 의미이며, 변하지 않는 가치라고 합니다. 핵심가치는 고용의 조건으로 핵심가치를 위반하면 퇴사 대상이 됩니다. 특히, One strike out, 즉 한 번만 위반해도 사안의 경중에 관계없이 퇴사 대상이 됩니다.
2. 핵심가치의 잇점
듀폰에서는 핵심가치가 모든 행위에 가장 높은 기준을 적용해서 비즈니스와 브랜드 명성에 기여하고, 신뢰하는 조직 환경과 훌륭한 회사의 이미지를 갖게 해주고, 직원들의 정신 자세를 통일하는 효과가 있다고 믿습니다.
3.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한 활동들
1) 첫 날부터 시작해서 해마다 참여하는 의무교육
핵심가치는 신입사원이 출근하는 첫 날 첫 시간에 받는 교육이며, 이 후는 매년 정기적인 교육을 on-line 및 off-line 으로 누구나 예외없이 (사장 포함) 받아야 합니다. 또 필요하면 상사에 의한 개별 지도도 받습니다. 공장에서는 직원이 아니더라도 공장출입이 필요한 사람(가령 서비스 공급회사 직원, 일용직 등)은 기본적인 안전교육을 받아야만 출입이 가능합니다.
2) 매일 수차례 반복되는 논의
듀폰에서는 모든 회의와 보고서를 핵심가치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을 합니다. CEO가 주관하는 Townhall Meeting부터, 전화로 하는 글로벌 회의, 공장에서 진행하는 소규모 회의 등 모든 회의에서 처음 5분 정도는 핵심가치에 관해 토론을 합니다. 예외가 없습니다. 그래서 회의를 많이 참석하는 사람은 하루에도 몇 차례 핵심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어 줍니다.
3) 정기적인 점검 및 감사
정기 또는 수시로 안전감사를 실시하고, 매년 윤리 관련 설문 조사 및 윤리준수확인서를 제출하고, 핵심가치를 위반할 경우 누구나 보고할 수 있는 채널과 Hot Line도 운영을 합니다.
4) Best Practice와 사고 내용 전파
핵심가치와 관련한 Best Practice는 전세계적으로 공유가 됩니다. 또 핵심가치를 위반하는 사고가 발생 시 철저하고 투명한 조사를 하여 보고하고, 그 내용도 전세계에 전파하여 공유가 됩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이 후 핵심가치 교육에서 활용이 되기도 합니다.
5) 경영진의 솔선수범과 직원들의 참여
핵심가치는 경영진과 직원들 모두에게 동일하게, 예외 없이 적용이 됩니다.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것은 직원과 관리자 모두의 책임으로, 특히 경영진과 관리자는 솔선수범을 해야 하므로, 핵심가치를 더욱 엄격하게 준수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정기적인 핵심가치의 교육이나 점검에는 직원들이 돌아가며 참여해서 행사를 준비 하거나 진행을 하도록 해서 참여를 시킵니다.
이렇게 철저하게 핵심가치를 생활화 하기 때문에 듀폰에서는 일과를 핵심가치로 시작해서 핵심가치로 마무리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너무 심하다고요? 그래도 자신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일이고, 윤리적인 생활로 자신을 보호해 주며 (회사가 시켜서 어쩔 수 없이 범법적인 일을 해서 수사 대상이 되거나 감옥에 가는 사례가 절대 없으니까요) , 또 직원들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기꺼이 받아들이죠. 특히 듀폰을 떠나 다른 기업에 간 사람들은 환경이 바뀌어 보니 듀폰 핵심가치의 중요성을 더욱 느꼈다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여러분 조직은 핵심가치를 어떻게 내재화하고 생활화 하고 있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