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인사 전문가가 될 수 있을까요?
인사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인사분야 역량과 일반적인 리더십 역량을 갖추면 됩니다. 쉽지는 않지만 도전해 볼만 해요.
우선 인사분야 역량에 관하여는 미국인사관리협회(SHRM)에서 2012년에야 완성한 역량모델이 있습니다. 많이 늦어진 것이지만 상당히 잘 정리를 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에서 찾아 보세요. (이 내용의 번역본을 가지신 분은 공유 부탁해요)
https://www.shrm.org/HRCompetencies/Documents/Competency%20Model%2011%202_10%201%202014.pdf
SHRM은 HR 역량을 9가지로 크게 분류하고, 각각의 역량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어느 직군이나 레벨에 따라 필요 역량에 차이를 두어야 하기 때문에 여기서도 Early level, Mid level, Senior level, Executive level 로 4단계를 두고 각각 기술을 하고 있습니다.
TITLE 역량 제목
DEFINITION 역량의 일반적 정의 SUBCOMPETENCIES 구체적인 역량 사례 BEHAVIORS 역량을 갖춘 사람이 보이는 행동 PROFICIENCY STANDARDS 각 레벨별로 요구되는 구체적인 숙달의 정도 9가지 역량은 다음 도표와 같습니다.
각 역량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을 좀 더 쉽게 풀어 써준 정의가 있습니다. 이해하기가 좀 쉽지요.
중요한 것은 꼭 SHRM 홈피에서 전체 내용을 찾아 보는 것입니다. HR 전문가가 되는데 필요한 역량을 잘 기술하고 있으니 좋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역량 리스트를 만드느라 고생한 흔적이 많은데, 저는 글로벌 역량, 윤리적 행동, 비즈니스 이해를 잊지 않고 강조한 것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