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글은 HR Magazine 2016년 3월호의 Jen Schramn가 기고한 'Game Changers'를 요약 번역한 내용입니다. 인사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를 잘 정리한 내용입니다. 다만 미국의 노동시장과 환경임을 감안해야 될 것입니다.
미국 인적자원관리협회(SHRM)의 전문가 패널에 따르면 노동시장의인재부족과 경제의 불확실성, 글로벌화가 앞으로의 트렌드라고 한다.
인재 유치를 위한 심화된 경쟁
일터의 환경이 향상되고, 숙련된 인재의 필요성도 증가하여, 조직은 우수 인재의 유치에 점점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HR은 기업의 브랜드를 구축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를위해 HR은 조직문화를 강조하여 일하기 좋은 직장 활동, 기업의사회적 책임의 강조, 안전하고 서로 존중하는 일터를 만드는데 주력한다.
새로운 기술의 활용
인재 네트워크, 크라우드소싱 및 기업의 내부 SNS 활용 등 새로운 기술의 활용은 조직의 유연성과 생산성 증가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를 활용하는 버추얼 팀에 대한 직원 관리와 팀 빌딩 등 지원은 새로운 도전 과제이다.
위험에 대한 불안감의 증대
새로운 기술은 또한 데이터 보안에 대한 우려를 갖게 한다. 기업들은자료 누출 위험과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공격에 직면해 있고, 직원들은 폭력이나 정치적, 사회적 불안정한 지역에서 일하는 경우에 위험에 대한 불안감이 증대되는 것이 현실이다.
경제적 파장
전 세계적으로 국가 경제지표는 향상되었지만, 많은 조직들은 예산 부담을더 느끼고 있다. 이것은 채용 전략과 HR의 의사 결정에영향을 미칠 것이다. 더불어 글로벌화와 일부 지역의 정치적 불안은 경제의 불확실성을 일상적인 일('뉴노멀')로 새롭게 만들고 있다.
인구의 변화
인구의 변화는 고용과 HR 관행의 다양한 측면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가령 노령화, 다른 세대 간의 협업, 가족이나 부모 역할의 변화, 문화적 다양성 증가 등을 포함한다.
데이터 기반의 HR 운영
“빅데이터”의 중요성이증대되면서 이 것이 HR 전문가들에게 기회도 제공하지만 부담도 준다.비즈니스 리더들은 HR에게도 다른 부문이 하는 것처럼, 수치를사용하고 분석해서, 의사결정에 활용 하거나 중요한 지출사항에 대한 투자대비 수익을 제시할 것을 기대한다.
끊임없는 변화와 복잡해지는 환경은 HR 전문가들이 모든 분야에 정통해야될 것 같은 불안감을 줄 수 있다. 이것은 당연히 불가능하다. 하지만 인사전문가들의 통찰력을 통해 어떤 트렌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고려해서 맡은 사업에 가장 적합한 HR전략을세우는 데 도움을 받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