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이 많은 교육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지만 임원교육 또는 경영자 과정에서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참가자들이 보편적으로 경험이 많아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더 많고, 또 이미 많은 교육들을 받았기 때문에 교육장에서의 수업보다는 과제해결에 더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임원 교육에서의 액션러닝은 먼저 경영상의 중요한 과제를 사전에 선정하여 부여하고 팀별로 과제의 수행을 통해 스스로 여러 가지를 경험하게 하며 또 성찰과정을 통해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 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듀폰에서도 본사의 임원양성과정에서 액션러닝을 적용하였는데과정 설계는 주로 1 주 정도의 집합교육과 2 주 정도의팀별 과제 수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었으나 과정별로 다소 차이는 있었습니다.
액션러닝에서 과제의선정은 매우 중요하며 또한 어렵기도 한 부분입니다. 과제들은 보편적으로 조직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경영상의현안 과제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듀폰 본사의 임원교육과정이었던 LFG (Leadership For Growth) 과정에서 과제를 선정하는 과정과 액션러닝 진행에 꼭 필요한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의 준비와 역할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봅니다.
자료 링크: https://goo.gl/bpVGQ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