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이 공통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 특히 관리자나 임원이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역량, 그래서 기업의 인사나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도 꼭 갖추어야 할 역량, 그것은 Business Acumen(여기서는 BA로 약칭)입니다.
일찌기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인 람 샤란은 "What every CEO wants you to know"라는 책을 발간해서 Business Acumen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례도 있습니다. 그만큼 BA는 회사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역량이고, 기업에서 성공을 하려면 BA를 갖추어야만 합니다.
인사나 교육 담당자는 스스로 BA를 갖추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직원들이 BA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준비해서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1) BA의 정의와 중요성, 2) HR/HRD에서 BA를 갖추는 방법, 3) 조직에 BA를 배양하기 위한 교육훈련 방법에 관해 같이 생각해 보겠습니다.
1. Business Acumen 의 정의와 중요성
BA의 정의에 대해서는 Wikipedia에 상세해 잘 기술되어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Business_acumen
Business Acumen을 우리말로 번역한다면 '비즈니스 감각 또는 비즈니스 통찰력'으로 할 수 있겠습니다. 즉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업 관련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경영대학원의 MBA과정은 바로 이 BA를 키워주고, 학생들간의 네트워킹을 도와주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MBA에서는 Case Study를 많이 시키고 있는데 이러한 Case Study는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형태로 진행되지요.
SHRM에서도 HR 역량에 BA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SHRM은 BA를 "조직의 전략적 계획을 이해하고 정보를 활용해서 이 계획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 하고 구체적인 역량(Sub Competencies)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신속성 (Strategic Agility)
사업에 대한 지식 (Business Knowledge)
시스템적 사고 (Systems Thinking)
경제의 이해 (Economic Awareness)
효과적인 관리능력 (Effective Administration)
재무와 회계 지식 (Knowledge of Finance and Accounting)
영업과 마케팅 지식 (Knowledge of Sales and Marketing)
기술에 대한 지식 (Knowledge of Technology)
노동시장에 대한 지식 (Knowledge of Labor Markets)
사업 운영과 물류 관련 지식 (Knowledge of Business Operations/Logistics)
행정 제도나 규제에 관한 지식 (Knowledge of Government and Regulatory Guidelines)
인사와 조직 관련 각종 수치, 분석, 사업 지표 (HR and Organizational Metrics/Analytics/Business Indicators)
SHRM은 특히 BA가 커리어 단계별로 얼마나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지 도표로 제시하고 있는데, 윗 직급으로 갈수록 BA를 갖추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상을 보면 BA 갖추기 위해 알아야 할 것도 너무 많은 것 같은데, 좀 더 쉽게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BA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살펴 보겠습니다.
2. HR/HRD가 Business Acumen을 갖추는 방법
1) 우선 회사가 속한 산업을 이해합니다.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인 Michael Porter가 제시한 산업분석 방법이 유용합니다.
포터는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 1) 산업내의 기존 경쟁기업간의 경쟁관계를 이해하고, 2) 잠재적인 진입자와의 경쟁을 이해하고, 3) 대체재와의 경쟁도 이해하고, 4) 구매자의 교섭력과 5) 공급자의 교섭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포터의 경쟁전략과 산업분석은 별도로 검토를 할 예정입니다.)
2) 산업내의 Value Chain을 구체적으로 이해합니다.
우리 회사의 주요 원부자재 상황과 각 원부자재의 공급자들을 이해하고, 그러한 자재가 어떠한 공정을 거쳐서 제품으로 완성이 되며, 완성된 제품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고객에게 전달이 되는지를 이해하고, 각 Value Chain 단계에서 얼마나 가치가 상승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가령 제품을 직접 고객에게 판매를 할 수도 있고, 중간 Distributor를 통해서 판매가 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중간 Distributor는 얼마나 이윤을 남기고 팔게 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3) 회사내의 프로세스를 이해합니다.
제품이 생산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서 제품 설계와 R&D가 이루어지고, 제조업의 경우에는 필요한 원부자재는 어떻게 조달이 되며, 공장에서는 어떠한 제조 공정을 거쳐서 생산이 되고, 생산된 제품은 어떤 과정을 거쳐 보관되고, 최종적으로 어떻게 고객에게 배송이 되는지 각 단계를 이해함은 물론 단계별로 어떤 이슈들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을 합니다.
4) 경영전략의 개념과 회사의 전략을 이해합니다.
우선 경영 전략의 기본을 이해하기 위해 Michael Porter의 경쟁전략을 비롯한 기본적인 경영전략인 '파괴적 혁신'이나 '블루오션 전략', Philip Kotler의 마케팅전략 등의 이론과 사례에 관해 이해를 합니다.
그리고 주요 경쟁사들과 그들의 현황과 전략, 우리 주요 고객들과 그들의 니즈를 이해하고, 현재 우리 회사의 전략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전략들은 타당한지 검토를 합니다.
5) 회사의 자원을 구체적으로 이해합니다.
회사의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각각의 부문 (가령 R&D, 생산, 영업, 재무, 인사, 물류 등)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은 물론 각 부문 자원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며 (가령 마케팅과 영업 프로세스), 각 부문이 사용하는 지표 (가령 재무적인 수치, 영업의 주요 지표와 전망치, 공장의 생산능력, 가동율, 수율 등) 회사의 전반에 관해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6) 인사와 교육 전략을 검토하고 수립합니다.
이렇게 파악한 회사의 상황과 전략에 맞추어 인사나 교육의 방침, 전략을 수립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경영에 기여하기 위해 인사나 교육 전략을 실행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가령 회사의 전략에 맞추어 미래에 필요한 역량과 인재풀을 정립하고 그러한 인재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확보하고 역량을 배양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인사나 교육 부문이 회사 경영에 어떻게 기여를 하고 있는지 비용 대비 효과 (ROI)를 제시하거나, 부문이 회사에 창출하는 가치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내외적으로 소통을 할 수 있어야 존재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Business Acumen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 방법
이러한 BA를 배양하기 위해 인사나 교육이 할 수 있는 교육훈련 방법은 실제로 쉽지가 않습니다. 각 기업마다 사용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는데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 봅니다.
1) 각 사업부와 지원 부서들에 대한 소개
기업의 교육 과정에 각 사업부의 비즈니스 현황과 방법, 각 지원 부서들의 주요 업무와 이슈들에 관해 소개를 하는 내용을 갖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을 하는 방법이지요. 다만 이러한 과정을 기획하고 진행을 할 때 일방적인 소개만 하기 보다는 이슈들을 소개하고 함께 토론을 하는 시간을 충분히 갖는 것이 좋습니다.
2) Case Study
MBA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Case Study를 활용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회사와 같은 산업의 케이스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가 있으나 교육 목적에 꼭 맞는 케이스를 찾기가 쉽지가 않고, 또 이러한 케이스는 우리 회사의 사례가 아니라 남의 사례가 대부분이어서 교육의 몰입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기 회사 사례를 가지고 케이스를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3)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Case Study와 비슷한 형태로 비즈니스 시뮬레이션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상황을 몇 단계로 설정을 해서 참가자들이 각 단계별로 이슈들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게 하여 BA를 배양하게 하는 것으로 팀별로 경쟁을 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실제로 팀간 경쟁상황이 만들어져 몰입도나 교육의 효과가 있으나 역시 가상의 사례를 가지고 진행을 하므로 효과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액션러닝
회사의 실제 경영상의 이슈를 가지고 팀이 함께 과제를 해결하면서 최종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교육 과정입니다. 남의 사례가 아니라 우리 회사의 실제 경영상 이슈를 과제로 해결하므로 몰입도나 회사 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아서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액션러닝의 준비와 진행에 노력이 많이 들어서 교육 담당자들이 부담을 갖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액션러닝의 실제 사례에 관해서는 별도로 기술을 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5) 정기적인 전략 검토 및 실적 보고 회의 개최
회사의 중요한 경영 전략의 전달, 부문의 전략 수립, 정기적인 실적 보고 등 회의에 직원들을 참석하게 하고, 실제로 전략이나 실행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활동을 정기적으로 하면 직원들의 BA배양에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사업을 이해하는 모임을 가지는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 Alden M. Hayashi는 2001년 하버드 비즈지스리뷰에 실린 논문에서 "기업체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잘 다듬어진 비즈니스 직감이 더 많이 필요해 진다. 즉 직감은 프로와 아마추어를 구분하는 미지의 요인(X-factor)인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비즈니스 직감은 엄연히 의사결정도구의 하나이며 보통은 '프로의 판단', '직관' 등으로 불리는데 전략적 의사결정, 인사관리, 제품개발에 많이 활용된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BA는 회사원 누구나 갖추어야 할 역량이고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BA를 배양하기 위해 회사가 속한 산업에 관해 관심을 갖고 자기 회사의 전략과 실행방법에 관해 주기적으로 평가를 해보는 자세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